본문 바로가기

일상

임신 4개월 (13주~16주)




















임신 증상(몸의 변화)


* 유즙이 나올 수 있다.
* 등과 허리가 아플 수 있다.
* 하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 태동을 경험할 수 있다.
* 코피가 쉽게 난다.
* 피부에 변화가 생긴다.
* 머리카락과 손발톱이 빨리 자란다.
* 피하지방이 늘어난다.
* 입덧이 서서히 사라진다.



저는 지금(8개월)까지 유즙이 나온 적이 없어요. 모든 산모가 임신초중기에 유즙이 나오는 것을 경험하는 건 아닌가봐요.^^ 유선이 별로 발달하지 않아서 그런지... 나중에 모유수유 할 수 있는만큼 충분한 모유가 나오지 않을까봐 걱정이에요

저는 처녀 때부터 그렇게 허리가 아팠어요. 특히 월경 때만 되면 허리가 끊어질 것 같았어요! 그런데 임신하고 나니까 허리가 더 아프네요. 등도 정말 많이 아프구요! 허리하고 등 아픈 건 임신 내내 계속되는 것 같아요! 제 생각에는 제가 근육이 없어서(정말 없음, 운동 안함) 더 힘들었던 것 같아요! 임신초기에는 몸을 못 가눴어요! 둘째 갖기 전에는 운동을 열심히 해서 몸에 근육을 늘려야겠다고 결심했어요! 몸에 근육이 없으면 아이 낳을 때에도 더 힘들다네요~ 아직 임신 전이시라면 운동을 좀 하세요! 임신하셨다면 임산부요가임산부발레 같은 걸 하면 좋다고 하구요! 하루에 20~30분 정도는 산책을 꼭 해주세요~^^*

자궁이 커지면서 자궁을 받치는 인대가 늘어나기 때문에 하복부에 통증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약간씩 당기거나 갑자기 아플 때가 있었는데 참지 못할 정도는 아니었어요. 그런데 참기 힘들 정도로 아파 깜짝 놀라기도 한다네요! 태아에게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평소에 배를 따뜻하게 하고 몸을 움직일 때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움직이세요!!

저는 5개월 때 태동을 느꼈어요! 경산부의 경우 태동을 좀 더 빨리 느끼게 된다고 하네요^^ 저는 초산이라 늦게 느꼈나봐요!

저는 임신하고 코피가 한번도 안났는데, 임신을 하면 호르몬 때문에 조금만 자극을 받아도 코피가 나게 된다네요. 코피가 나는 것을 예방하려면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고 하구요! 의사선생님과 상의해서 비타민C 250mg을 복용하는 것도 좋다고 해요! 실내에 가습기를 틀어 두고 매일 콧 속에 식염수를 몇 방울 떨어뜨리는 것도 좋은 습관이라고 합니다.

임신 중에는 생식 호르몬이 늘어나서 피부색이 거무스레해지거나 기미가 생길 수 있어요! 저는 다행히 기미가 생기지는 않았는데요! 임산부의 90% 정도가 피부색이 짙어진다고 하네요! 오히려 저는 임신하고 피부가 더 좋아졌다고...;; 임신체질인가봐요! 그런데 저도 임신초기에는 푸석푸석했어요.ㅠ 관리도 잘 못하고! 임신 때 머리카락도 많이 빠지고 머릿결도 나빠지고 피부도 안 좋아진다는 소리를 너무 많이 들어서;; 임신중기부터 비싼 샴푸 쓰고 헤어에센스도 바르고 얼굴 팩도 하고 그러고 있어요.. 아직 아줌마라는 소리 듣기도 싫고! 애기 낳고도 애기엄마 같지 않다는 얘기를 듣고 싶으니까요......>.<




임신 주수별 태아 성장과정


+ 임신 13주 : 신체의 다른 부분에 비해 머리 성장 속도가 둔화된다. 성대와 젖니의 뿌리가 생기고 내장기관인 위, 허파,
                    간, 췌장이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형태로 성장한다. 손톱이 생기고 지문도 나타난다.

+ 임신 14주 : 내장기관이 성숙함에 따라 성장이 더욱 빨라진다. 귀가 정상적인 위치에 자리를 잡고 남녀 생식기의 구분이
                    뚜렷해지며 침샘이 생긴다. 성대와 소화샘이 완성되고 미각기관인 미뢰가 늘어난다. 
                    태아의 키 : 12~14cm  태아의 체중 : 45g

+ 임신 15주 : 양수 속을 헤엄쳐 다니는 태아의 움직임이 훨씬 부드러워진다. 팔다리는 길어지고 투명한 피부를 통해
                    망막, 갈비뼈 혈관 등도 볼 수 있다.

+ 임신 16주 : 초음파 검사를 하면 입을 벌리고 엄지손가락을 빨고 있는 태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머리에 잔털이 나고
                손톱이 형성
되며 관절이 기능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위장이 소화액을 만들어 내고 신장이 소변
                    만들어 낸다.

                                                  2011년 5월 20일 (17주+1) 다리 구부리고 있는 건강이







                                                      ※ 정보 출처 : 베이비플러스 <행복한 임신출산 10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