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모유수유 성공기


출산보다 힘들었던 모유수유 전쟁!
드디어 승리했습니다.
73일간의 사투 끝에 완모중이에요~


산후조리원에서 쉬지도 못하고 눈물바람
집에와서도 두 시간에 한 번, 한 시간씩 유축 (하루 8회)
경기하듯 울어대는 아이와의 씨름
헛되지 않았어요. ㅠ_ㅠ



아직 갈길이 멀지만
모유수유 때문에
저처럼 고생하시고 우울해하고 계실
맘들을 위해 후기를 써요!





아이 낳기 전 모유수유 교실도 가고
나름 모유수유를 하기 위해 준비했다고 생각했는데
정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더라구요!
예비맘님들께는 <삐뽀삐뽀 119 우리아가 모유먹이기> 추천할게요.
미리 읽어두세요!



병원과 산후조리원에서 아이에게 마구 우유병을 들이미는 바람에
우리 은율이는 유두혼동이 심하게 왔어요!
아이 태어나고 바로 젖도 물리지 않아 젖양도 부족한 편이었구요.



계속 물리려고 시도해도 아이가 물어주질 않았어요.
물어도 하루에 한 두번 기분 좋을때 뿐이었죠.
더군다나 유축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나오는 것도 없었겠죠.
그러니 더 안물었을 거구요.
직수 성공하시고 싶으시면 유축하지 마시고
(젖양이 부족하시거나, 아이가 젖을 완전히 비우지 모
마음 독하게 먹고 아이에게 물리세요!

아이가 문다면요!


아이가 비몽사몽 정신 없을 때!
울기 전에!
배고플때!
물려보세요~ 어느날 갑자기 물지도 몰라요~
우리 아가도 그랬거든요!



산후조리원에서 처음 유축했을 때
15ml 나왔습니다.
저랑 같은 날 출산한 어떤 맘은 40ml 찍더라구요!
어찌나 속상하던지~
아이는 물어주질 않지...
물더라도 꿀떡꿀떡 넘어가는 소리가 안들리지
불안한 마음에 열심히 유축하기 시작!
15ml --> 20ml --> 40ml -->60ml --> 80ml
이렇게 점차 늘더군요!
산후조리원 나올 때는 한 번 유축에 60~80ml 나왔어요!
젖양이 적은 편이죠..ㅠ_ㅠ
그래도 우리 아기가 먹는 양이 적어서
이것도 다 먹지 못하고 남기더라구요.
그래서 어찌어찌 78일까지 유축해서 먹였습니다.
그 때는 한 번 유축에 100~120ml 나왔구요.



유축은
처음에는 2시간에 한 번 한시간씩 하루 8번 했구요.
(젖소가 된 기분이었어요. 너무 우울했어요)
그런데 한시간씩 유축하면 안된대요!ㅠ_ㅠ
산후조리원에서 나와 한달 정도 지나서부턴
너무 힘들어서
하루에 6~7번 유축했네요! 30분정도씩!



사실 50일정도 때 아이가 젖을 물었었어요!
한 일주일 잘 물었죠! 하루에 한번 분유주고 직수했으니까요!
그런데 평균몸무게가 안되는 걸 보고
너무 불안해서 걍 얼마 먹는지 볼 수 있게
유축해 먹이고 혼합하는게 낫겠다고 생각해서
다시 젖병 물렸어요.
그런데... 평균은 아니지만
우리 아가 정상적으로 크고 있었던 거더만요.ㅠ_ㅠ
오케타니 모유수유상담실에서 좀 혼남.ㅠ
어찌나 후회했는지~
그 후로 또 한 달 고생했잖아요.ㅠ



오케타니나 통곡 모유수유상담실에 가면
젖 물리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저는 오케타니 가서 젖 물리는 방법 배웠어요!
아직도 좀 부족하지만 그 전보다는 아이가 잘 물고 있어요~
마사지도 젖양 늘리는데 효과 있는 것 같구요!
한 번 받고 오면 시원해요!
두 번 받았는데 그 이후로는 못가고 있네요!^^




직수하니까 너무 편하네요.
사실 제가 제일 힘든 수유를 하고 있었잖아요.
유축, 분유혼합, 아이 기분좋을 때 물리기;;
다 하고 있었으니...
아기 잘 때도 자지 못하고 유축하고, 젖병 닦고 소독하고.ㅠ
지금은 아이가 배고파하면
안고 먹이기만 하면 되니... 천국이에요~
아직도 아이가 얼마나 먹는지 불안하지만
주구장창 물리려구요!
아직은 아이가 소변도 잘 보고 잘 놀고 대변도 잘 보니까
걱정하지 말고 자신감있게..;; 먹여야죠!





만약 부족하면 혼합해야죠!
직수, 완모 욕심내다가 아가 굶길 순 없잖아요^^
젖양이 부족해서
아이가 안물어서
분유수유, 혼합수유 하시는
엄마들
기죽지 마세요!!!
분유수유, 혼합수유 직수보다 힘듭니다!!!
저도 왠지모를 죄책감에 맨날 울었는데요~
사실 저도 분유 먹고 컸고
분유 먹고 큰 아가들도 건강합니다.
제가 아는 언니는
첫째는 모유로, 둘째는 분유로 키웠는데
둘때가 더 건강하다고..
분유먹여도 된다고 하대요!!!!
그러니까 우울해마세요~~~~^^ 화이팅!!!